이웃분들은 아시겠지만 저희 롤리는 몇 달 전에 사드 판정으로 눈이 보이지 않는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노견 시력상실 진단, 수원 눈이 튼튼한 동물병원: 강아지 눈 전문병원, 오늘 드디어 롤리를 데리고 견목 전문병원인 수원 눈이 튼튼한 동물병원에 왔습니다. 병원에 가는 줄 몰라… blog.naver.com
이때 정말 한 달 내내 롤리를 생각하면 눈물이 났어요.
이번에 롤리츄미 미용을 하러 가면서 의사 선생님께 롤리가 사드 판정을 받고 눈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선생님이 롤리 눈을 보니까 녹내장 검사를 해보자고 하셨어요. 그래서 롤리의 눈에 마취 안약을 넣고 검사를 했습니다. 검사를 해보니까 안압도 상당히 높고 롤리가 최근에 가지고 있던 증상이 녹내장 증상이었거든요.
결국 롤리(内障リー)는 녹내장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심장체크도 해봤는데 심장소리도 안좋아서 안압을 낮추는 약이랑 심장약을 같이 넣어왔어요.
녹내장은 1일에서 2일 사이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영구적으로 실명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녹내장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의 녹내장이란?
개의 각막과 수정체 사이에 전안방이라는 공간에 채워지는 물이 있는데 안방수라고 불립니다. 내방수가 우박을 통해 빠져나가야 하는데 배출로가 막혀 내방수가 빠져나오지 못하면 안압이 상승해서 녹내장이 됩니다.
녹내장이 심한 경우에는 시신경과 망막을 압박합니다. 이게 심해지면 통증을 유발하고 더 심하면 실명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보통 사람은 안압이 천천히 올라가지만 개의 안압은 하루나 이틀 사이에 빠르게 올라가기 때문에 녹내장 증상이 있으면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강아지 녹내장 증상첫번째,눈을비벼줍니다.롤리도 눈을 침대나 이불 위에서 자주 비비고 있었어요. 저는 처음에 알레르기 때문인지 알았습니다.. 수의사 선생님이 먼저 물어보셨습니다. 롤리의 눈을 많이 비비지 않았나.. 안압이 높아서 통증이 있었다고 해서 눈을 비비었다고..정말 미안해요.. 강아지가 만약 눈을 비비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두 번째, 눈을 뜰 수가 없어요.셋째, 식욕이 떨어지면서 활력도 떨어집니다.다섯째, 통증으로 인해 잠을 푹 못 자요.여섯 번째, 구토 증상이 있습니다.육안으로 봤을 때는 흰자 충혈이 심하거나 눈이 뿌옇게 변할 수 있습니다. 또 눈이 굉장히 커 보일 수도 있어요. 롤리는 시력이 없어진 눈이 더 커진 느낌이 들었어요. 녹내장이 잘 생기는 견종녹내장이 잘 생기는 견종이 따로 있대요.시츄랑 코카스파니엘이요.녹내장에 걸린 아이들 중 80%가 이 견종이래요.시츄나 코카스파니엘을 키우시는 분들은 안압 관리를 잘해야겠네요.개의 녹내장 치료법강아지가 위에 같은 녹내장 증상을 보인다면 동물병원에 가서 응급처치를 하세요!응급 처치에는 약물 주입, 안방수 직접 넣기, 안약 넣기 등이 있습니다.그런 다음 집에서 안약을 주기적으로 넣어야 합니다.롤리도 이번에 안약이랑 가루약 같이 가져왔어요.안약 치료를 하면서 처음에는 강아지 눈이 좋아지는 것 같은데 몇 달 후에 또 아이가 불편해 할 수도 있어요.그럼 다시 병원에 가서 응급처치를 하고 맞는 안약으로 변경해주세요!수술 방법도 있지만 시력을 살리는 것보다는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치료법이 옳은지는 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해서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