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안내종양 / 강아지 안내출혈(Hyphema) / 강아지 녹내장 (Glaucoma) / 목동 안과 동물 병원

안녕하세요^^ 목동, 양천, 구로, 영등포, 강서, 개화, 김포, 부천, 인천, 당산, 오목교, 선유도, 마곡, 발산, 염창, 고척, 신월, 등촌, 광명지역 안과전문 파리스동물병원 안과팀입니다.오늘은 15살 시즈콩 X의 케이스를 살펴보겠습니다.콩 X는 내원 2개월 전에 오른쪽 눈에 궤양이 생겼다고 합니다.2개월 동안 오른쪽 눈 궤양이 재발하여 눈 안쪽에 피가 나기도 했다고 합니다.또 콩X은 몇 달 전 유선종양 적출을 했고 조직검사상 악성 판정을 받아 최근 간, 폐로 전이됐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오른쪽 눈은 시력이 없었어요.또 안압이 왼쪽에 비해서 높았습니다.각막에 혈관이 뻗어 있고 눈 안쪽에 붉은 무언가가 보이네요.

오른쪽 눈 안쪽에 혈액성 물질이 보이고 각막이 얇아진 것이 확인되었습니다.왼쪽 눈은 노령성 핵경화 말고는 특이 소견이 없네요.

오른쪽 눈은 빛 투과가 안 됐어요.왼쪽 눈은 백내장 초기가 확인되었고, 안저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눈 초음파 상, 오른쪽 눈 홍채염, 망막 박리가 확인되었습니다.또 눈 안쪽에 기묘한 음영이 확인되었습니다.이러한 음영은 염증, 혈괴(혈괴) 또는 종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콩X은 오른쪽 눈의 난치성 각막궤양(SCCED), 망막박리, 안내출혈, 이차녹내장이 진단됐습니다.일단 시술과 내복약, 안약 등으로 치료를 시작하고 상태를 모니터링하기로 했습니다.

오른쪽 눈이 점점 커져서 튀어나왔어요.

안내 출혈이 좀 나아졌는데 아직도 출혈이 있네요.

초음파상 오른쪽 눈 속 음영에 대해 치료에 대한 반응이 없기 때문에 ‘안내종양’일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네요.

콩X의 경우는 이미 체내에 악성 유선종양 진단과 종양 전이가 확인된 경우이기 때문에 눈 속 음영도 종양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원칙은 제거와 조직검사인데 콩X의 경우 마취 자체가 쉽지 않았습니다.보호자와의 긴 상담으로 일단 내과적 조치만 하고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전신적인 기저질환이 눈에 미치는 영향과 중성화 수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던 경우였습니다.어렸을 때 미리 중성화 수술을 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죠.눈의 이상이 반드시 눈만의 문제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우리 아이의 눈이 평소와 다르다면 꼭 안과 수의사 선생님과 상담해 보세요.

패리스 동물병원 안과 진료는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내원 전 반드시 미리 전화예약을 부탁드립니다.

패리스동물병원 안과 진료는 한국수의안과연구회, 아시아수의안과연구회 정회원 선생님이 진료하고 있습니다.패리스동물병원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서로 100 일반상가 1, 2층 패리스동물병원패리스동물병원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서로 100 일반상가 1, 2층 패리스동물병원패리스동물병원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서로 100 일반상가 1, 2층 패리스동물병원패리스동물병원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서로 100 일반상가 1, 2층 패리스동물병원